본문 바로가기
일기

관심에 연연하지 않는, 묵묵함, 초연함이 주는 감동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4. 7. 5.
728x90

여기는 나름 번잡하고 큰 교차로이기에,

청소부들이 자주 다니면서 청소를 하는 곳인데..

 

건널목 바로 앞에 있는 전봇대 아래,

신호를 기다리다가 문득 쳐다본 발치 너머로..

 

아주아주 자그마한 꽃이 보인다.

 

20240703 갯모밀

 

아무도 관심을 갖거나, 보아 주지 않아도..

묵묵히 자신의 꽃을 피워내었다.

묵묵-하다 (默默하다) 「형용사」 말없이 잠잠하다. [출처: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240703 갯모밀

 

찾아보니.. 야생화지만 나름, 잎의 무늬와 별사탕 같은 귀여운 꽃모양으로 인기가 있는 화초였다.

갯(개)모밀이라 한다.

Persicaria capitata, 분홍색 머리 페르시카리아, 핑크헤드 스마트풀, 핑크 매듭풀, 일본 매듭풀 또는 핑크 버블 페르시카리아(the pink-headed persicaria, pinkhead smartweed, pink knotweed, Japanese knotweed, or pink bubble persicaria)는 메밀과에 속하는 페르시카리아 속의 아시아 식물종입니다.
페르시카리아(Persicaria): 잎이 복숭아나무와 비슷하다는 의미의 중세 이름.
Capitata: '머리'를 의미하는 라틴어 'capitus'에서 유래, 손잡이 모양의 머리나 끝 부분을 나타냄

아시아(중국, 인도아대륙, 인도차이나)가 원산지이며 다른 나라에서는 관상용으로 재배됩니다. 호주, 남아프리카 및 아메리카 대륙의 몇몇 흩어져 있는 지역에 귀화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개(갯)모밀, 메밀여뀌, 개모밀덩굴, 적지리, 카피타파여뀌 등으로 불린다.
Persicaria capitata는 prostrate(땅위를 기는) 허브입니다. 잎은 길이 1~6cm, 너비 0.7~3cm이며 분홍색~빨간색 띠 또는 얼룩이 있고 짧고 흩어져 있는 털이 있습니다. 스파이크의 길이는 5-10mm이고 직경은 5-7mm입니다. 
용도: Persicaria capitata는 중국에서 요로 결석 및 요로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비뇨기과 질환의 치료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출처: Persicaria capitata -영문 위키피디아]

 

 


번잡한 로타리를 지나쳐가는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아무도 보지 않아도..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아도..

자신이 할일을 묵묵히 해내는..

그, 초연悄然함에.. 감동했다.

 

초연悄然하다: 어떤 현실 속에서 벗어나 그 현실에 아랑곳하지 않고 의젓하다. 돈 문제에 초연한 사람. 시속에 초연한 태도.

 

물론.. 남의 눈치나 시선을 아랑곳하지 않다거나, 남을 배려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그 초연함이 아름다운 것은..

정도正道를 지키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임을 잊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