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99 권 책 읽기

<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4. 6. 26.
728x90

내가 어릴 때, 읽고.. 

인생의 좌우명처럼 여기는 시詩가 있다.

 

가지 않은 길 ( The Road Not Taken )  로버트 프로스트 ,1915년

 

노란 숲속에 두 개의 길이 갈라져 있었지,
나는 한 여행자여서
둘 다 갈 수 없는 것을 아쉬워하면서
오래 서서 볼 수 있는 한 멀리 나는 한 쪽 길을 내려다 보았지
그것이 덤불 속으로 궆이 사라지는 곳까지;

그리고난뒤 똑같이 아름다운 다른 길을 택했어,
아마 더 나은 조건을 가진 듯해서였지,
그 길은 풀이 무성하고 닳은 자취가 없었기에,
비록 거기를 지나다니는 것이
실은 거의 똑같이 그들을 닳도록 했겠지만서도

그 날 아침 두 길은 똑같이 놓여있었지
밟아 검게 된 적이 없었던 낙엽들 속에서.
아, 나는 첫 길을 다른 날을 위해 남겨 두었지!
어떻게 길이 계속 길로 이어지는지 알기에,
나는 내가 다시 돌아오지 못할 것으로 생각했지만.

난 한숨을 쉬며 이렇게 말하고 있을 거야
그로부터 오랜 세월이 흘러간 뒤 어디에선가:
숲속에 두 개의 길이 갈라져 있었고, 그래서 나는-
사람이 덜 다닌 길을 택했고,
그리고 그것이 모든 것을 달라지게 했다고.

 


이   와 비슷한 제목의 책이 있어서 읽기 시작했다...

..

나는..'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라는 제목에서..좀더..철학적이고..

자아와 자기의 성찰의 논의에 대한 책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결국엔 그런 내용이기도 하다)

사회경제적 성공을 위한,  자신의 강점을 찾아내기 위한 방편으로서의..  

차별성에 대한 질문의 책이었다.

 

 

나는 남들과 무엇이 다른가 : 나의 가치를 높이는 절대적 질문- 정철윤 

자기계발 성공/처세 성공스토리

Part 1. 나는 남들과 다르다

Chapter 1. 다름의 정의와 가치
다른 점 vs. 나은 점 l 남은 누구인가 l [나만의 무엇] l 인 더 존

Chapter 2. [나만의 무엇]을 찾은 사람들
일당구백의 프라이빗뱅커 l 일본 만화와 화장품으로 치른 언론고시 l 축구를 즐기고 싶고 그래서 다르다 l 서른 살 인턴, 그리고 세 가지 다른 점

Chapter 3. 네 가지 중요한 자세
자존감, 나를 위한 자기 존중 l 끈기, 삼십이립三十而立 l 유연성과 과감함, 재즈의 자세로 치는 스트라이크

Part 2. [나만의 무엇]을 찾는 열 가지 혁명

Chapter 1. 강점 혁명
강점의 정의와 활용 l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l 어떻게 강점을 찾을까 l 정리&실행

Chapter 2. 약점 혁명
뒤떨어져서 특별하다 l 약점의 양면성 l 정리&실행

Chapter 3. 취미 혁명
취미의 잠재력 l [나만의 무엇]이 되는 취미 l 취미를 통한 강점 찾기 l 정리&실행

Chapter 4. 잉여 혁명
나머지가 갖는 힘 l 익숙한 것들에 대한 재조명 l 성공적인 잉여 혁명 l 정리&실행

Chapter 5. 가치관 혁명
중요한 선택의 기준 l 가치관을 따르는 삶 l 정리&실행

Chapter 6. 역경 혁명
역경을 통한 나의 재발견 l 부정적 감정의 배제 l 새로운 기회 찾기 l 정리&실행

Chapter 7. 도전 혁명
도전의 진정한 가치 l 24시간 도전 혁명 l 30일 도전 혁명 l 1년, 혹은 그 이상 l 정리&실행

Chapter 8. 박스 혁명
박스란 무엇인가 l 독서, 가장 쉬운 간접 경험 l 강의, 살아 숨 쉬는 배움의 장 l 모임, 사람들과 만드는 시너지 l 공모전, 학생을 위한 박스 혁명 도구 l 정리&실행

Chapter 9. 타인 혁명
타인의 정의 l 타인을 통한 모방 l 모방과 박스 혁명 l 타인을 통한 검증 l 멘토, 직접 찾아가라 l 정리&실행

Chapter 10. 환승 혁명
인생의 계기, 그리고 환승 l 환승, 가치관 그리고 도전 l 천천히 환승하기 l 정리&실행

Chapter 11. 별 그리고 교집합
혁명의 순서와 관계 l 별의 탄생 l 교집합의 힘

Part 3. [나만의 스토리]를 전달하라

Chapter 1. 호모 나랜스 그리고 원 메시지
사람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l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메시지

Chapter 2. 스토리를 만드는 자세
철저함, 마지막까지 점검하라 l 일관된 태도, 사소한 것도 통일하라 l 교감, 상대를 진심으로 대하라

Chapter 3. STAR와 Why
STAR란? l 상황, 그리고 두 가지 목적 l 일과 STAR의 핵심인 행동 l 결과, 구체적일수록 좋다 l RSTA와 STAR l Why의 역할

 

차별화의 접근법을 이용한.. 자기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하지만. .실상 뚜껑을 열어보면..

결국에 길은 하나다. 단지 들어가는 입구만 달랐을 뿐..

마찬가지로. 이 책도.. 흔하고 흔한 자기계발서였다.

 

이 책이 2012년에 나왔으니.. 10년도 더 전에 나온 책이지만..

이 책 속의 가르침이 전혀 시대에 뒤처지거나, 고쳐야할 잘못이 있는 것은 아니다.

되려, 정리가 잘 되어있고.. 자기계발서를 집대성했다는 느낌이 든다.

게다가.. 강연을 하고, 성공한 유력 인사들을 만나면서 인터뷰한 내용들이 중간중간에 많아서..

생생한.. 증언과 조언들을 같이 들을 수 있어서 더 좋은 듯 하다.

 

아직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어 보지 않은 분들에겐..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