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및 구매후기

조상의 지혜? ..접시꽃 240529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4. 5. 31.
728x90

점심때..

요즘 걷지 않던 길로 걸었더니..새로운 꽃을 볼 수 있었다.

 

접시꽃이다.

240529 접시꽃
 

시골길을 걷거나..

또는.. 도시 외곽의 음식점에 가면.. 간간히 볼 수 있는 꽃..

 
240529 접시꽃

일반적인 접시꽃인 '알케아 로세아Alcea rosea'는 아욱과(Malvaceae)에 속하는 관상용 쌍떡잎 식물이다.

Alcea rosea는 주로 2년생(2년의 수명 주기)이며.. 영하도 견디기 때문에 월동도 가능하다. ..스스로 파종을 하기에.. 계속 자라는 다년생으로 오해된다..

알케아(alcea)는 아욱과의 식물(mallow)을 뜻하는 그리스어 알케아(alkea)에서 유래했고, 로세아(rosea)는 장밋빛을 뜻한다. 즉.. 붉은 꽃의 아욱을 닮은 식물이다.

15세기 또는 그 이전에 중국 남서부에서 유럽으로 수입되었고, 당시 약초학자인 윌리엄 터너(William Turner)는 영어 이름의 유래인 "holyoke"라는 이름을 붙였다. 지금은 Holly hock 이다.

 

!!!(참고) 홀리요크하면....배구가 만들어진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도시명이다. 배구는 1895년 미국 메사추세츠주 홀리오크(Holyoke)시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YMCA 체육부장 윌리엄 모건(William G. Morgan)이 창안하였다.

 
240529 접시꽃

풍성하고.. 색이 곱다..

하지만.. 아름답다?..

..

찾아보니.. 겹꽃인. .Alcea rosea 'Fiesta Time' ..검은 빛의 Alcea rosea 'Nigra' 등의 .. 관상용으로 제격인 꽃이 있긴 하다..

피에스타Fiesta는 스페인어로 파티, 축제라는 뜻이듯... 꽃이.. 카네이션 마냥 아주 화려한 꽃도 있고..아주 독특한 검은 접시꽃도 있다.. 

 

일반적인 접시꽃은 솔직히.. 관상용으로 쓰기엔.. 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조경을 하고.. 멀리서 본다면.. 꽃다발 같은 풍채가 나쁘진 않지만.. 가까이서 보면..

정말 접시 마냥.. 투박한 꽃이다.

 

중국에서는 촉나라의 꽃이라는 의미에서 '촉규(蜀葵)'라고 부르고, 단오절에 꽃이 핀다고 하여 '단오화(端午花)'라고도 부른다. 일본에서는 줄기가 곧게 세워져 있는 꽃이라고 해서 '타치아오이(タチアオイ, 立葵)'라고 한다.

이름 자체에도.. 우리의 '접시꽃'마냥.. 성의가 없다..

나라(지방), 시기(단오절), 줄기의 특징이.. 꽃 이름이 되다니..

 

오죠사마도..접시꽃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고 보니.. 우리 주변의 이웃 중에도 접시꽃을 키운 사람은 없었다..

그런데도... 왜 (고대로 부터) 줄기차게.. 사람들이 파종을 하고 꽃을 키우는 걸까?

240529 접시꽃

꽃말인.. '단순', '편안'(단순한 사랑, 아양떠는 사랑), '다산', '풍요'. 때문은 아닐 것이다..

 

아마도..실제적인 ... 약효 때문일 것이다. 

(옛날엔.. 요즘처럼 병원이나..약국이 근처에 없었으니..)

접시꽃은 꽃, 잎, 뿌리, 줄기까지 모두 약용으로 사용한다. 성질이 차가운데,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에 좋다.

대소변을 잘못 보는 증상, 대표적으로 여성질병에 좋은데 생리불순, 자궁출혈, 자궁염등-부인의 백대하(leukorhea-일종의 하얀 고름), 자궁 안의 불순물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잎 : 어린잎은 나물로 먹고, 열을 내리고 설사를 멎게 한다.

** 이름의 유래인 아욱mallow 은.. 봄부터 여름에 걸쳐 어린 줄기와 잎은 국거리로 쓰여 옛날부터 재배되었다.아욱의 씨는 한방에서 이뇨제·완하제·최유제 등의 약재로 쓴다.

- 줄기, 뿌리(촉규근) : 뿌리는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해 준다.

- 꽃잎(촉규화) : 차로 많이 마시는데 혈액순환, 부인과 질환(자궁출혈)에 도움을 준다. 임산부는 출산을 촉진하게 하기 때문에 유산의 위험

열매는 편평한 원형에 심피가 수레바퀴 모양으로 붙어 9월에 익는다.

- 씨앗 : 임질에 효과가 좋고, 종기와 욕창을 치료한다.

 

..임질에 효과가 있단 말은.. 여성의 백대하와 임질을 구별하지 못해서 생긴 듯 하다.

백대하(leukorhea)는.. 백혈구의 사체.. 고름을 뜻할 뿐이며.. 호르몬 변화나.. 염증으로 생길 수 있다..

이에 반해서.. 임질(淋疾, 痳疾, Gonorrhea)은.. 분명히 임균(Neisseria gonorrhoeae)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남성 및 여성 생식기의 감염증이며.. 대표적인 성병이다. 보통 감염된 사람과 성교 1~2주 후에 농, 고름이 있는 소변을 보게 되며, 소변을 볼 때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다. 여성은 이로 인해 불임이 될 수도 있다. 매독과 함께 성병의 대표적인 전염병이다. 치료는 항생제로 한다.

 

240529 접시꽃- 멀리서 보면 꽃다발이 예쁘다.

 

접시꽃은..

오랜 시골 집에 가면 의례 보이는'비파나무'처럼..

상비약으로 쓰기 위해서.. 선조들이 키운 것임에 분명하다.

조상들의 지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