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베리문은 달의 색깔이 붉은색이나 딸기색으로 변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는 북미 원주민인 알곤퀸족이 이 시기에 야생 딸기를 수확하던 것에서 유래한 이름으로딸기 수확 시기를 알리는 달이라는 뜻이다. 딸기달은 달의 위상 중 하나로, 6월에 나타나는 보름달을 가리키는 별명입니다.실제 달의 모양이 딸기처럼 생기지는 않지만, 6월에 주로 보름달을 딸기 수확 시기에 맞춰서 딸기달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즉, 딸기달은 특정 모양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6월 보름달을 부르는 이름입니다.따라서 딸기달은 단순히 6월에 나타나는 보름달을 딸기 수확 시기에 맞춰서 부르는 별명일 뿐입니다.실제 달의 모양과는 무관합니다.
단순히 6월에 나타나는 보름달을 딸기 수확 시기에 맞춰서 부르는 별명일 뿐입니다. 실제 달의 모양과는 무관합니다.
..
나의 착각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착각을 돌아본다.
이건 베이컨이 말한 4가지 우상의 개념으로 설명가능하다.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기존 지식이 옳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기존의 지식들이 맞는지 하나하나 고찰하는 시간을 보내야 한다. 베이컨은, '실험을 통해 증명되거나 검증되지 않은', 기존 지식들을우상이라 보고 이들 우상을 타파하고자 한다. 우상은 4가지로 나뉜다. 차례대로종족의 우상,동굴의 우상,시장의 우상,극장의 우상이 있다.
종족의 우상( idola tribus) 종족의 우상은특정 유형의 잘못된 결론을 선호하는 인간 본성의 경향을 나타낸다.프랜시스 베이컨의Novum Organum에서 사용된 개념이다. 종족의 우상은 "우상"을 대표하는 4개의 "우상" 그룹 중 하나를 하나의 그룹으로 형성하며, 이는 "우상"과 "지금 인간의 이해력을 장악하고 있으며, 거기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으며, 진리가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거의 입구를 찾지 못하지만, 입구를 얻은 후에도 사람들이 위험에 대해 미리 경고를 받고 그들의 공격에 대해 최대한 자신을 강화하지 않는 한, 그들은 과학의 바로 그 발전에서 다시 우리를 만나고 문제를 일으킬 것이다."[1] 그외에도 다음이 있습니다.
동굴의 우상(idola specus) 동굴[8]의 우상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오류다. 개인마다 겪어온 삶과 살아온 세계가 다르기 때문에, 특정 주제를 선호하거나 과도하게 집착하게 된다. 그것은 타고난 개인의 본성이 그렇기 때문일 수도 있고 교육의 영향을 받거나 다른 사람에게 감화를 받아서 그럴 수도 있다. 혹은 마음이 평온한 상태인지, 귀찮은 상태인지에 따라, 또는 선입견이나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지에 따라, 개인이 받는 인상은 달라질 수 있다.
시장의 우상(idola fori) 시장의 우상은 인간의 의사소통, 즉 언어가 가지고 있는 오류다.애매한 단어를 사용하면 자신의 뜻이 왜곡되어 전달될 수 있다. 또한 실재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 단어는 그것이 마치 실재로 존재하는 것이라고 착각하게 만든다.이는 시장에서 자신의 제품을 과장하기 위해 새로운 단어들을 제각각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 하지만 학문하는 데 있어서는, 동일 사건, 동일 사물에 대해 그 현상을 표현하는 단어가 서로 같아야 한다. 만약 다르게 되면 학자들 간에 혼란이 생기고 무의미한 논쟁이나 공허한 허상에 사로잡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극장의 우상(idola theatri) 극장의 우상(시스템의 우상)은 철학적 논리 체계에 의해 생기는 오류다.[9]베이컨이 생각하기에 지금껏 수용되고 있는 철학 체계는 여러 막으로 구성된 일종의 연극과 같다. 자연 현상은 한 가지로 동일한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마치 여러 배우들이 차례대로 극장에 오르는 것과 유사하게, 저마다 서로 다른 체계를 가지고 제각각 자신의 논리를 전개한다. 그들의 대본은 사실보다 더 사실적이고 심지어 우아하고 흥미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철학적 논리를 너무 적은 것에서 많은 것을 이끌어 내거나 반대로 너무 많은 것에서 소수의 것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자연의 모든 것을 설명하지 못한다. 즉, 그들의 논리로는 설명되지 않는 자연 현상이 외부에 엄연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무작정 자신들의 논리 체계의 정합성을 끝까지 지키려고만 하기 때문에 도리어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철학적 논리나 체계에 얽메이지 않고, 실험하여 관찰된 사실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딸기 달'을 보고, 당연히 붉은 달을 연상한 것은 '시장의 우상(idola fori)'에 해당한다. 언어적인 착각이다.
또한, 내가 '딸기 달'을 보고 드라큘라나 늑대인간을 떠올린 것은.. 동굴의 우상(idola specus) 에 해당한다.
붉은 달과 관련된 이야기들, 드라큘라이야기, 웨어울프이야기는.. 체계화된 스토리..즉, 극장의 우상(idola theatri)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인간이기에 만들어낸 것들.. 즉, 종족의 우상( idola tribus)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