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하면서 느낀 점'.이라는..
현재, 다양한 SNS에서 현재 화재가 되고 있는...짤이다.
일단..이에 대한..
댓글을 참고하면..
변호사의 이야기는.. 극단적으로 치달은 분쟁, 사건을 다루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극단적인 상황, 인간의 분쟁을 보기 때문에..
당연히 편협된 표본에 의한 오류가 생길 수는 있겠지만..
..
그렇다고.. 틀린것도 없는 듯 한데..
저기 동의하지 않는 분들은. .
천국에서 살고 있나 보다.(아니면 한 두개.. 의견에 맞지 않는다고. .전부를 부정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듯)
댓글을 구경하다 보니.. 원본 게시자가 자기를 알리고 있다..
https://youtu.be/Oj9H4CX2NCc?si=iwKucx2QjLjqlMLb
신동우 변호사님이고.. 뚝변이란 이름으로 활동 중이시다..
'변호사 하면서 느낀 점'.. 10가지다.
정리하자면..(내 생각을 덧 붙였다)
1. 극한의 증오와 갈등과 그로 인한 소송은 나와 가까운 사람과 일어난다.
==><예기>에서 공자가 말하길, 狎而敬之라 했다.
아주 가깝고 친근한 관계일 수록 예의를 챙기고, 공경 또는 존중하는 맘을 잃어선 안된다.
사소한 것에도 감사하는 맘을 갖고 살자.
2. 사회적 약자라고 필요 이상으로 호의를 베풀면 뒤통수 맞는 경우가 많다.
==>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하지 못한다'고 했다는 말이 이와 같다.
성경 잠언 6:5의 '노루가 사냥군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와 같이.. 구원은 스스로의 힘이 아니면 불가능하다.
형편에 맞게 돕되, 그를 구원하겠다는 식으로 만용蠻勇을 내어선 안된다.
(대게 여자나 남자의 외모만 보고.. 그들을 (결혼으로) 갱생하고 구원하겠다고 덤비는 경우가 많다)
그런 생각은 상대적인 우월감, (그보단 내가 더 상황이 낫다고 생각하는) 우쭐한 교만일지도 모른다.
자기 중심을 지켜야 한다.
NO 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3. 사람은 절대 변하지 않는다. 절대 라는 말이 좀 그렇다면, 사람은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 2번과 같은 맥락이며, 이런 이유 때문에.. 뒤통수를 맞게 된다.
자기의 한계 내에서(그러니 자기이해나 자기중심이 없는 사람은 위험하다) 도와주되.. 뭔갈 결코 기대하지 말자.
자기를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타인을 사랑할 수 있다는 말을 명심하자.
(성자나 탈속한 이들은 제외하고) 지나친 자기 희생에는 사랑이 없다. 그의 바닥을 기는 .. 비참한 자의식만 있다.
그들의 감동 또는 변화는 물론이고.. 감사의 말이나, 누군가의 칭찬 조차도..기대하지 말라.
돕지 않으면 모르되, 도우려면....맘에서 일단 비워내라. 그냥 무상보시(無相布施)라고 생각하자.
4. 돈을 갑자기 잃어도 문제가 생기지만, 돈을 갑자기 많이 벌어도 문제가 생긴다.
==> 돈에 대해서 솔직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돈을 중요한 삶의 수단.. 그러한 수단으로서 중요한 가치라고.. 제대로 이해하고, 인정함이 필요하다.
돈에 대해서.. 충분한..입장stance을 확고히 한다면.. 사람이 변한다는 소릴 듣지 않아도 된다. 하던대로 하면 된다.
5. 한번 바람 핀 사람은 계속 핀다.
==> 도파민의 문제다. 색욕도 중독이기 때문에... 담배피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시작을 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끊는 것은 매우 어렵다.
6. 남들이 손대지 않는 사업, 남들이 사지 않는 부동산은 다 이유가 있다.
==> 베스트셀러 코너의 책들은.. 대게는. .읽을 만한 책들이다. 고전이라 불리는 책들은 대게는 좋은 책들이다.. 와 같은 맥락이다. 사람들은 다들 비슷비슷하고.. 생각하고 느끼기때문이다.
자신의 이해가 온전하지 않거나, 자의식의 과잉이 있다면.. '나는 남들과 달라!'라고 말하면서... 나락으로 향하기 쉽다.
7. 돈이 중요하지 않다는 사람도 결국 끝에 가서는 돈 때문에 감정 상하고. 돈 때문에 싸운다.
==> 앞서 블로깅한... "돈에 관심없다는 사람은 돈에 미친 사람이에요"와 같다. 4번의 내용과 같다.
8. 살인범이나 사기범도 마주 앉아 얘기해보면 진심으로 스스로 억울해 한다.
==> 데일카네기의 책의 첫구절에.. 살인마였던 미국 마피아가 사형을 당하면서.. 자기는 선하게 살았는데 억울하다고 외쳤따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악인이 극단적으로 악행을 저지르는 이유는 그걸 옳다고 나름대로 정교하게 왜곡해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를 망상이라 한다.
이처럼, 잘못되고 어긋나있지만, 논리적으로는 매우 정교하고 구체적이라서 반박할 수 없는.. 정신상태, 신념... 망상은.. 죽어도 고치기 어렵다. ==> 3번의 내용과 같다.
특히,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들은.. 그런 기질적인 특질을 타고 나고,
기본적으로 '양심'이 없고,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기에..
정말로..지극정성의 제대로된 훈육과 교육이 없으면..
악마(인간이 아닌 무엇)가 될 수밖에 없다.
9. 내가 가장 어렵고 난처할 때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은 결국 부모님 외에는 없다.
==> SNS 댓글 중에서.. 이것도 틀렸다고 하는 이들이 몇 있었다.
실제로.. 부모가 더 어렵게 만드는 독친毒親들도 꽤 있다. 최근에 연애인들 부모들 중에 많이 보인다.
사랑하는 사람, 반려, 배우자가 필요한 이유다.
반려동물은... 글쎄?.. 그들이 주는 것은.. 정신적 유대 뿐...
10. 잃을 것이 없는 사람이 소송 전에는 물론이고 소송에 가서도 제일 무섭다.
==> 2번과 8번의 조합이 되면.. 정말 위험하다
요즘 학교에서 체벌이 금지되어.. 벌점이나 학점으로 통제를 한다고 하는데..
변두리 열악한 학교에는.. 이미 가정형편등으로.. 진학과 공부를 포기하고 있는 불량학생들이 있다.
그들에겐... 선생님들의 .. 벌점이 .. 아무런 ..효과도 .. 의미도 없다.
이와 마찬가지다..
웬만한 심리학 책 한권을 다 읽은 기분이 든다.
신동우 변호사님.. 똑똑한데다가 .. 잘생기기까지..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인생 팁)(예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의 빛과 어둠..Salva nos!.. ㅠ ㅠ (53) | 2024.03.14 |
---|---|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의 깨달음 (51) | 2024.03.14 |
미적 기준, 미스 독일 vs 슈퍼 점원 (60) | 2024.03.10 |
수능 지리강사 이기상님의 무소유, 돈 이야기 (95) | 2024.03.08 |
무소유를 타인에게만 요구하는 소유자들. 멈추면 보이는 것들.. (77) | 2024.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