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인생 팁)(예절)

미적 기준, 미스 독일 vs 슈퍼 점원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4. 3. 10.
728x90

ALDI는.. 독일 슈퍼마켓..

 

.

휘장의.. 로파 파크란 데는..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테마파크라는데..

 

이렇게 대비대는 사진을 올린 이유는 분명하다.

독일인들조차.. 수긍하지 못하는..심사기준.. 일까나.

 


문득..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그것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미적기준에 대해서 알고 싶어졌다..

 

시대마다 달라진 미인의 기준의 이유는..

인류의 유산으로 전해 오는 예술 작품이나 장엄한 자연환경을 보았을 때, 아름다움에 감탄한다. 그러나 미적 가치는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우리가 느끼는 아름다움의 대상이나 기준이 시대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 도덕책에 나오는 이야기라는데.. 이건... 절대적인 가치와.. 상대적인 가치의 구분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특히 여성들이 좌우명으로 삼는 까닭은
쌍꺼풀이 있는 큰 눈 등 서구형 미인이 아름다움의 표본이 되어.. 성형수술에 기를 쓰는 이유는..
 작은 얼굴, 잘록한 허리, 길고 가는 다리의   날씬한 몸을 곧 ‘아름다운 몸’으로 부르기 때문이다.
자본주의가 발달한 사회에서는 날씬함이 곧 ‘부’를 상징하는 코드이기 때문이다. 경제가 발달하지 않은 사회에서 뚱뚱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부자이고, 미인 또는 미남으로 인정받기 쉽습니다. 하지만 경제가 고도로 발달한 사회에서 몸이 뚱뚱한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가난하고, 못난 사람으로 인식되기 쉽습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직후부터는..
마를린 몬로로 대표되는...
큰 가슴, 두드러진 허리와 엉덩이, 굴곡 있고 풍만한 이른바 ‘섹스어필(sex-appeal: 성적인 매력이 있는)형’ 몸매가 주목을 받습니다. 성(性)이 공개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사회적 분위기의 영향이 크다. 미국 앨프리드 킨제이드의  <킨제이 보고서>의 발표와,  <플레이보이> 같은 포르노물의 대중화 등.. 성에 대한 솔직한 생각들을 드러내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이른바 ‘성적 매력이 있다’는 말로 상징되는 큰 가슴, 두드러진 허리와 엉덩이 등을 소유한 여성의 이미지가 주목을 받습니다. 

 마릴린 먼로로 상징되는 아름다움은 단순한 아름다움이 아니라 자본주의 시대에 걸맞은 하나의 상품이 되기 시작합니다. 그가 입은 옷, 스타일, 바르는 화장품 등은 대중의 욕망을 자극하는 상품이 됩니다. “내가 밤에 입는 유일한 것은 샤넬 넘버 파이브(No.5)뿐이에요.” 마릴린 먼로가 자신이 모델로 활동하는 향수 브랜드를 이렇게 소개하면서 이 향수는 아름답고 섹시한 여성을 상징하는 기호가 되기도 했습니다.
 ==> 섹스 어필이란.. 결국.. 하나의 어필의 수단.. 자기의 흥보, 가치의 드러냄의 수단임..

 고대에는 지금과는 달리 엉덩이, 배, 가슴에 살이 많아야 아름답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당시에는 다산과 풍요가 사회적 요구였습니다. 기계가 없던 당시 사람은 곧 노동력이었는데 아이가 많다는 건 그만큼 노동력이 풍부하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살이 많은 여성은 아이를 잘 낳을 수 있는, 즉 노동력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리스 시대에도 이런 건강미가 인정을 받았습니다.  지금 기준으로 조금 뚱뚱한 여성이 미인으로 인정받는 시대다.

이런 미의 기준은 로마제국 시대에 와서 달라집니다. 로마제국에서는 진하고 야한 화장에 일자 눈썹, 하얀 치아에 날씬하고 털이 없는 몸을 소유한 여성들이 미인으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여성은 소금 없는 빵과 같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화장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당시에 인공적인 치장을 하는 게 인기가 있었던 건 이런 치장이 ‘돈과 지위의 상징’이었기 때문입니다. 넓은 식민지를 거느리며 사치와 허영을 부리던 로마 귀족들은 노예의 도움을 받아가며 3~4시간 이상 화장을 했습니다. 진한 화장은 귀족들이 자신들이 부를 축적했다는 걸 드러내는 증거였습니다.

종교의 힘이 막강했던 중세에는 작은 가슴과 순결을 상징하는 하얀 피부의 여성들이 미인이었습니다. 
큰 가슴은 여성의 성적 매력을 상징하기에, 남성에게 인기가 많을 것이고 정숙하지 못할 거라는 인식.
 정숙과 순결을 높은 가치로 평가하던 중세시대에 그린 그림을 보면 상대적으로 여성의 가슴은 부각되지 않습니다.

 
개개인이 가진 미의 기준 역시 그가 속한 사회환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고, 개인의 주관이 반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뜻에서 철학자 볼테르는 “두꺼비에게 미모를 물었다 하자. 귀밑까지 찢어진 긴 입 하며 툭 튀어나온 두 눈, 뒤뚱거리는 배를 가리킬 것이다”라고 말한 적도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민족의 독특한 미인의 기준은 우리 통념과 크게 다릅니다. 아프리카 무르시족은 입술을 찢고 그 속에 나무를 둥글게 만들어 넣어 입술을 주걱처럼 튀어나오게 합니다. 그들에게는 입술이 많이 나올수록 미인입니다. 미얀마의 카렌족은 목에 링을 여러 개 끼워 링이 커감에 따라 링의 수를 늘리면서 목을 사슴처럼 길게 만듭니다. 그들에게는 목이 길수록 미인이라는 가치기준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클 잭슨과 여대생들이 백인처럼 피부가 하얗고, 날씬해야 아름답고 우월하다는 생각을 불러온 근본적인 원인이 사회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타자의 시선’과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말해줍니다.


[출처,참고: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619563.html 시대마다 달라진 미인의 기준, 무슨 연유일까요-한계레신문]

 


....신문의 기자는... "이렇게 역사적·사회적 환경에 따라 미인의 기준이 달라지는 걸 보면 절대적인 아름다움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는데... 잘못된 .. 또는.. 편협한 생각일 뿐이다..
..아니... 인간의 관점에서는 그러하다고 하거나.. 인간의 세계, 가치에서는 그러하다고 .. 일단 전제를 붙여야 한다.

그리스 로마, 세계의 미적인 평가의 차이는..

따지고 들어가면... 글에도 나오듯.. '타자의 시선' .. 타인의 평가다.

인간의 향상심의 욕구, 우월함의 욕구, 인정과 호승심의 욕구에  부합하기 때문이며..

더 중요한 것은.. 그것으로  이익利益을 얻기 때문이다. 이로움이 있기 때문다.

..

하지만 분명히..절대적인 아름다움은 있다..

 

마치...고대그리스 철학자들의 2원론적.. 형이상학적.. 이데아의 개념처럼...

가장 완벽하고 이상적인 . 형태의 아름다움.. ..과는 조금..다르고..

..

인간이 없는 ..

자연의 상태.. 

전 세계인들이 여행하는 명소의 자연경관..

누구나 감탄을 내뱉는 ..일출과 일몰의 순간..

..

절대적인 아름다움은... 

임모탈의 바깥에 있다.


요컨대.

아름다움은.. 

꽃이 그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저절로 피어나듯..

 

자기 중심과 안정이 충분하고 굳건하다면...

타인의 평가, 이로움에 매달리지 않고..

즐길(살) 수 있다면.. 가능한 것이다.

 

..건강함의 부산물로 저절로 얻는 신체적인 아름다움..

바름과 사랑으로서 드러나는 인간적인.. 아름다움..

 

그러면.. 

그런 기준이라면..

일단.. 상대적이면서 절대적인 아름다움이 아닐까?

시간과 공간을 넘어..

인간이 존재하는 곳.. 어디라도.. 통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