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

바른 도리를 지키는 삶에 대해서.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6. 2. 4.
728x90

 

 

 

子曰, “晉文公譎而不正, 齊桓公正而不譎.”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진나라 문공은 술수를 쓰고 바른 도리를 지키지 않았지만, 제나라 환공은 바른 도리를 지키고 술수를 쓰지 않았다.” 
- 憲問第十四>16 

 

 

 

춘추시대 2대 패자(覇者)인 진나라 문공(晉文公, 중이)은 19년간의 긴 유랑 생활 끝에 기원전 636년 즉위하여 진(晉)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었으나, 기원전 628년 재위 9년 만에 병으로 사망하였습니다. 그는 60세가 넘은 늦은 나이에 등극하여 춘추오패의 위업을 달성한 뒤, 노환으로 최후를 맞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즉위와 업적: 62세의 나이로 즉위하여 진(晉)나라를 안정시키고, 성복 전투에서 초나라를 격파하여 패자가 되었습니다.
  • 사망: 기원전 628년, 재위 9년 만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 최후: 19년 망명 생활의 피로와 고령으로 인한 병세가 겹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제나라 환공(齊 桓公)은 춘추시대 최고의 패자였으나, 말년에 관중 사후 현신을 멀리하고 간신들을 등용해 제위 계승 분쟁에 휘말렸다. 결국 기원전 643년 자식들의 싸움 속에 굶어 죽고, 시신이 67일간이나 방치되는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 중국,북경,장안가에서, 티스토리, 위키백과. 
  • 비참한 최후: 관중이 죽은 후 환공은 역아, 수조 등 간신들의 말을 믿고 사랑하던 후계자를 바꾸는 등 어리석은 판단을 내렸다. 결국 5명의 아들이 왕위를 두고 싸우는 동안 환공은 침소에 갇혀 굶어 죽었다 나무백과.
  • 시신의 방치: 아들들의 왕위 쟁탈전 때문에 환공의 시신은 수습되지 못하고 67일 동안 침실에 방치되어 구더기가 밖으로 나올 정도였다 중국,북경,장안가에서, 티스토리.
  • 관중의 경고 무시: 환공은 생전 관중의 유언(역아, 수조, 개방을 멀리하라)을 지키지 않아 패업을 이룬 영웅에서 가장 비참한 군주로 전락했다. 
환공 사후 제나라는 7명의 군주가 60여 년 동안 난립하며 혼란기를 겪었다 

 

 

요전에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라 생각해서, 별로 생각이 없었지만..

다시 보면서.. 그들의 최후에 대해서 찾아보니..생각이 달라진다.

 

공자의 말씀은..  제나라 환공이.. 바른 도리를 지켜서 춘추시대 최고의 패자가 되었음을 강조하신 것이겠지만..

 

그들의 최후를 살펴보면..

오히려.. 극단적으로 다른 상황이 전개된다.

..

도리를 지켰으나, 이후에.. 그걸 고수하지 못한 이는.. 더욱더 비참해졌고..

도리를 지키지 않은? 왕은.. 천수를 누렸다.

(정확히는 패도 (覇道)를 지킨 것이라 해야겠다. 다른  道理 를 고수한 것이다.)

 

패도(覇道)는 한자로 覇(으뜸 패) 道(길 도)를 씁니다. 인의(仁義)를 앞세우는 왕도(王道)와 달리, 무력이나 권모술수를 사용하여 강압적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정치 방식을 뜻합니다. 맹자가 도덕적 리더십이 결여된 힘의 통치를 비판할 때 주로 사용한 용어입니다.

 

결국..

도리를 지킨다는 것은..

끝까지.. 고수해야만 하는 것..

일관성이 중요한 것이다.

 

그것이 '길을 가는 것'의 의미다.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가 필요한 이유..  (3) 2026.02.10
인생의 의미  (3) 2026.02.09
매국노들이 집권하면..  (4) 2026.01.07
새해 인사  (1) 2026.01.02
새해 첫날의 감사함 속에서.  (5) 2026.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