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및 구매후기

신(神)과 인간(人間),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를 보고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5. 5. 8.
728x90

 

신(神)은 "신", "귀신", "영혼" 등을 의미하며, 인간(人間)은 "인간"을 의미합니다. 한자로 표현하면 신은 示(보일 시) + 申(청할 신)으로 구성되어 있고, 인간은 人(사람 인) + 間(사이 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rpeggio of Blue Steel,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를 보고 있다.

 

아르페지오는 화음을 구성하는 음들을 차례대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면서 연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화음을 구성하는 음들을 동시에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하나씩 순서대로 연주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아르페지오는 "하프를 타다"를 뜻하는 이탈리아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다양한 악기 및 장르에서 사용됩니다. 

 

건담 더블오의 '셀레스철 빙CELESTIAL BEING'의 개념, 모티브와 닮았지만.. 완성된 형태로 전개된다.

<건담 더블오>의 셀레스철 빙은.. 아주 아슬아슬한 오버테크놀로지를 구사하기에.. 금방 인류에게 따라 잡히고 만다.

그들이 추구하는..(압도적인 무력개입을 통한) 인류분쟁紛爭 근절根絶의 모토는..

아마도 <푸른 강철의 아르페지오>에서도 근간에 흐르는 듯하다.

 

 

Salva Nos

우주선, 우주위성까지 파과가능한 .. 겉모습만 배일 뿐인.. 신격 神格 존재.

 

 

영어 문법에 나오는 배와 바다에 대한  문법적인 성별 구분에서 여성명사가 되기에,

모든 배의 탈을 쓴.. 우주전함급의 전략무기戰略武器 들은 .. 멘탈모델이라는.. 인간형태를 가질 때, 여성의 형태를 취한다.

 

뭐.. 이런 세부적인 디테일들은.. 이 만화가 '작가 집단'(일본의 만화가 그룹 '아크 퍼포먼스')에 의해서 그려졌기에 가능했을 것이라 생각된다.

엄청난 규모의 등장인물, 세세한 설정, 깊은 철학적인 통찰..


 

 

2권의 야마토와 콩고의 대화에서..

이들 전략무기戰略武器는.. 인류를 전멸시키지 않고, (인간간의 분쟁을) 제한하는 존재이며..

과거와 미래가 없는.. 단지 절대적인 힘을 가진 존재..

감정과 생각, 전략이 없는 존재.. 라는 설정이 드러난다.

..

이들은..  노자와 장자가 말하는 궁극의 존재,  도의 정점에 있는 것? 이다.

즉,  無爲(무위, 하지 않음)하면서 자연(自然, 자연스러움)하는 존재..

이미 온전하기에완성되었기에,  과거와 미래라는 시간에 연연하지 않고.. 이 순간만을 온전히 살아갈 수 있는 존재다.

현재의 여러 조건이나 상황에 따라서 즉흥성으로 대응하면서, 온전히 살아가는 존재다.

..

하지만 어떤가?

그들은.. 인류를 두려워한다.  그들의 지위(상태유지라는 역할)를 잃을까봐 걱정한다.

성장하고 변화하는 인간들..

 

.그리하여 그들 스스로 '신체'(작중에선 '멘탈모델'이라 한다)라는 부자유스런 한계를 걸고..

그걸 극복하기 위해서 사고하기 시작하고, 더 높은 곳에 도달하려는 목표를 갖는다..

그럼으로써 과거와 미래라는 개념을 받아들인다.

 

 

 

태극의 순환을 떠올리게 된다.

궁극은.. 끝이자, 새로운 시작이다.

..

신(神)이 되면, 다시 인간(人間)이 되고..

인간(人間)이 되면, 다시  신(神)이 되려고 한다.

 

힌두교의 교리를 좀더 이해하게 된다.

 

 

나는.. 인간으로서. .불합리, 부조리, 죄악, 악을 좀 더 담담하게 바라봐야 하는 걸까?

Et ne in temptationem inducas n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