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및 구매후기

감정과 용기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4. 3. 14.
728x90

아침에..

블라인드를 열다가..

문득.. 피구어를 .. 본다..

그러다.. 슈퍼맨이.. 눈에 들어온다..

 

늘.. 거기 있었는데..

..

또다른.. 감정.? ..이 늘 거기 있었다..

용기.

 

슬픔(sadness), 혐오(까칠?, disgust), 버럭이(분노, anger), 소심?(fear)..

다시보니..

번역이.. 좀.. 지나치게 의역이 심한 듯 하다...

아마도.. 혐오, 두려움.. 이란 말 자체는.. 거부감이 강하니깐..쓰기에 어려움이 있을 듯 하다.

 

 

일단 넘어가자..

 

지금.. 난 슈퍼맨을 보고 있으니..

 

슈퍼맨의 다른 이름은(인사이드 아웃의 관점에서)..

용기 勇氣 courage 다.

..

 

 

국어사전의 '씩씩하고 굳센 기운, ' 란 뜻은.. 솔직히.. 말 돌리기에 지나지 않는다. 씩씩하다. 굳세다..는 표현은.. 참 애매하다.. 그나마 '사물을 겁내지 아니하는 기개'라는 뜻은 좀 낫다.. 
그래서.. 영어 사전을 또 펼쳐보게 된다.

courage 는.. 라틴어, '마음'의 뜻에서 유래... 용기, 담력, 배짱(반대말-겁쟁이) 의 뜻이다.
유의어 2개의 구분이 필요하고.. courage: 정신적인 것을 강조.. bravery: 드러난 행동을 강조.. 함이 뉘앙스와 쓰임의 차이다.
.. 유사어로: fearlessness  두려움이 없는,  nerve 신경이 굵은,  lionheartedness.. 사자같은 담력의...  daring.. 감히하는.. 대담한, 앞뒤를 헤아리지 않는, 무모한.. 등의 뜻이 있는 걸로..
용기의 개념을 좀더 추정할 수 있다.

 

위키백과의 설명은 별로..와닿지 않고.. 나무위키의.. 설명이 더 도움이 되는 듯 하다.

인간이 가져야 할 필수적인 덕목 중의 하나. 한마디로 정의하기 힘든 개념 중의 하나로, 대체로 두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이 하고 싶거나, 옳다고 여긴 일을 실천하는 마음을 나타낸다고 본다. 

용자의 필수 덕목. 그런데 막상 현실 세상에서 용기 있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영어로는 Courage 혹은 Bravery.[1] 용기가 없거나 부족한 사람을 놀림조로 겁쟁이라고 한다.

용기는 고통, 위험, 불확실성, 협박을 직면하는 선택이자 의지이다. 물리적 용기와 도덕적 용기로 나눌 수 있는데, 물리적 용기는 신체적 고통, 고난, 죽음 위기, 위협과 같은 상황에서 두려움에 떨지 않는 능력이고, 도덕적 용기는 대립, 부끄러움, 스캔들, 사람을 잃을 상황에 직면했을 때 바르게 행동하는 능력이다.

다만 모두는 자그마한 용기를 가진 채 살아간다. 스스로의 뜻을 상황에 좌절하지 않고 표현하는 것도 용기이다. 인생에서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은 아주 많으며, 자신이 아주 평범하다고, 혹은 겁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해도 본인이 자각하지 못한채 용기를 필요로 하는 상황들에 맞서 살아가고 있다. 또한 애초에 자신의 삶을 포기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부터가 이미 용기 있는 행동이다.

사람은 혼자 있을 때보다 여럿이 있을 때 용기가 강해진다. 비대면(인터넷 등)으로 의견이 맞는 사람을 만났을 때도 한 공간에 함께 있을 때만큼은 아니지만 이런 효과가 어느 정도 생긴다. 이렇게 강해진 용기가 좋은 쪽으로 향하면 어렵거나 두려운 일을 극복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지만, 나쁜 쪽으로 향하면 범죄 등 부도덕한 행동을 저지르게 된다. 
==> 즉.. 용기는.. 실행력..눈치와 관련이  있다.

수많은 작품에서 주요 소재로 채용되기도 하며, 이것이 나쁜 방향으로 발전하면 만용이 된다. 보통 두려움을 모르면 만용이며, 두려움을 알고서도 극복할 수 있는 게 용기로 구분되나 딱 나뉘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

싫어하거나 꺼려지는 것, 부끄러워서 망설여지는 것을 자신 있게 시도하는 것도 용기에 포함된다. 자신감도 용기에 속하기 때문이다.

용기와 관련된 고전으로는 도덕경에 그 내용이 나와있다. 최근에, 용기는 심리학에서 연구된다.

대중문화 등지에서는 주인공 파티원들에게 각각 "~~의 용사"라는 식의 타이틀이 붙을 때 남자 주인공들에게 자주 붙는 속성. 간혹 주인공에게 다른 속성(대체로 희망이나 사랑)이 붙으면 힘캐한테 붙을 때도 있다. 어쨌든 여간해선 빠지지 않는다. 다만 이 용기가 좋은 면만 보여주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4]

어지간한 문장이라면 말미에 '용기'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으로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예: 죄를 범하는 용기. 도망칠 수 있는 용기.)

또한 사리를 분별하지 않고 함부로 날뛰는 용맹을 '만용(폭용)'이라고 하는데, 대체로 그러한 용기의 결과를 책임지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기에 없는 것이 차라리 좋을 수도 있다.

사이비 종교 같은 사기꾼이 단골로 악용하는 것이 용기다. '세상이 썩어빠졌습니까? 악행을 그만둘 수 없습니까? 우리가 답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한테로 오면 모든 악에서 해방되고 웃을 수 있습니다! 증거로 우리한테 와서 행복해진 따르는 자들의 사진도 있습니다! 용기를 내십시오! (계속 거절하면) 아, 용기를 내셔야 하는데, 쩝, 알겠습니다. 다음에 또 보죠.'라는 대화 패턴을 지긋지긋하게 겪을 수 있다.  
==> 용기가 꼭 좋은 것은 아니다.

[출처: 용기 - 나무위키]

 

 

찾다보니..

이런 유명한 그림책이 있다.

..

아니. .그림 하나로.. 바로 설명이 된다..

버나드 와버 (Bernard Waber)

 

아래 블로그에서.. 내 인생의 그림책이란 제목으로.... 전문을 다 올려놨는데..

이거 저작권 괜찮은가??

https://blog.naver.com/ohyaline/221727120376 

 

 

정말... 블로거님이.. 왜 인생의 그림책이라는 알 수 있다..

..

나도..

얘들이 다 커버렸는데..

지금이라도 한 권 사서.. 보여줘야 겠다고 생각 중...

(바로 구매하려 해는데..개정판까지.. 이미 절판임..ㅠㅠ)

..


나는.. 다음의 책들을 찾고 있었다.

<미움받을 용기> 와 아들러 심리학 전문가로 유명한..

기시미 이치로  선생님의 책..

 

그외에도..

나를 사랑할 용기

행복해질 용기

..

기시미 이치로  선생님의 '용기' 관련 책들이 넘쳐나는 것은..

심리 상담에서..

그런 상담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이..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

내게 필요한 용기는 무엇인가?

기시미 이치로 선생님의 책들을 다시 좀 읽어봐야 겠다.

이것도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