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99 권 책 읽기

어떻게 듣는가? How to Listen by Thich Nhat Hanh

by 도움이 되는 자기 2025. 6. 12.
728x90

틱낫한 스님의 새로운 책이 나왔다.

스님은 입적하셨지만, 그의 가르침은 어디간게 아니다.

그가 설립한 재단을 통해 책으로 나올 수 있었다.

 

<How to Listen > by Thich Nhat Hanh

 

 

다른 사람의 말을 깊이 경청하는 것은 일종의 명상입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경청하지만, 몇 분 후에는 더 이상 말을 이어갈 수 없습니다. 상대방의 말이 우리 안의 고통, 폭력, 그리고 분노를 건드리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상대방의 말이 부당하거나 듣기 힘들더라도 기회를 주겠다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우리 안의 폭력, 두려움, 고통, 그리고 분노 때문에 5분 이상 경청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반응하고, 소리 지르고, 도망치고 싶어집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기 전에, 먼저 우리 자신에게 귀 기울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때로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려고 해도, 우리 안의 강렬한 감정과 생각이 너무 커서 주의를 끌려고 하기 때문에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책을 읽으면서..

<How to see>를 다시 되새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견(正見)의 의미를 좀더 이해하게 된다. 바르게 보는 것은 아이스크림 속의 구름처럼 사물의 연기를 아는 것, 오른손과 왼손처럼 결국 하나임을 아는 것, 그리고 좌측을 볼 때 우측을 보듯이 양면성을 볼 줄 아는 것이다.

듣는 것은.. 제대로 듣는 것은 자기와의 싸움과 같다. 자기 내면의 문제와의 문제다.

자신의 내면을 알아차리고, 거기에 미소지을 수 있고, 여유를 위해서 비워낼 수 있어야 했다.

 

 

'빨간 신호등, 내려가는 엘리베이터는.. 명상할 시간을 알려주는 신호다'라는 가르침처럼..

'타인과의 대화, 경청함은 '명상'과 같다.'는 가르침을

항상 명심해야 겠다.